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기를 퇴치하는 효과적인 방법들
    Sweet Day/삶의 향기 2013. 8. 3. 07:51
    반응형

    모기를 퇴치하는 효과적인 방법들

     

    몸은 청결히 유지하고 밝은 옷 입는 것이 중요베이비뉴스 | 이유주 기자 | 입력 2013.08.01 17:23 | 수정 2013.08.02 10:09

    장마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급격히 늘어난 모기로 불편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밤새도록 '앵앵'거리는 소리로 귀를 괴롭게 하는 모기는 여름철 최대의 불청객으로 손꼽힌다. 모기에게 물린 자리는 붉게 부어오르며 심한 가려움을 동반해 한동안 애를 먹이기도 한다. 귀찮은 모기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을 없을까? 올 여름을 유쾌하게 만들어 줄 효과적인 모기 퇴치법을 살펴보자.



    모기를 피하려면 몸을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베이비뉴스

    ◇ 모기 퇴치법

    모기를 피하려면 몸을 청결히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되도록 밝은 색의 옷을 입고 주위 곳곳에 모기가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거하도록 하자.

    ▲ 몸을 깨끗이 씻자

    모기는 땀 냄새를 좋아한다. 모기를 피하려면 잠들기 전에 샤워로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도 자주 통풍해 땀이 차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주위의 물기를 제거하자

    모기의 유충인 장구벌레는 주로 고인 물에서 서식한다. 집의 화장실이나 싱크대에 남은 물기는 수시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혹시 모를 꽃병의 물도 여름에는 자주 갈아줘야 한다.

    ▲ 밝은 색의 옷을 입자

    모기는 파장을 통해 약간의 색상만 구분할 줄 안다. 따라서 검정색과 같은 강렬하고 어두운 색을 가장 좋아한다. 흰색과 같은 밝은 색상의 옷을 입으면 모기가 싫어할 뿐만 아니라 모기가 접근하면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모기는 콜레스테롤을 좋아한다

    모기는 사람의 피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을 좋아한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통통한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마른 사람이라도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능력이 탁월한 경우라면 모기의 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

    ▲ 모기 퇴치용품을 활용하자

    최근 모기 퇴치용품은 다양한 형태로 출시돼 있다. 모기를 물리적인 방법으로 차단하는 모기장, 모기를 쫒는 효과는 높지만 냄새가 자극적인 모기향과 리퀴드(Liquid)형 방충제, 몸에 직접 뿌리거나 바르는 모기기피제 등 취향, 상황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이 밖에도 아래향, 구문초, 제라늄 등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이나 계피가루 등을 사용하면 모기를 피할 수 있다.

    ◇ 잘못 알려진 모기 퇴치법의 진실

    향수나 바디로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정말 모기에 덜 물릴까? 마늘냄새가 과연 모기를 쫒아낼 수 있을까? 이처럼 모기를 퇴치하는 속설은 많지만 과연 진실인지 의구심이 든다. 미국의 대표적인 일간신문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에 실린 위스콘신대학교 수전 패스케위츠 곤충학과 박사의 '잘못 알려진 모기 퇴치 방법'을 소개한다.

    ▲ 향수나 향기 나는 로션이 모기를 유혹한다?

    몸에 향수를 뿌리거나 바디로션을 바르면 모기에 더 잘 물린다는 증거는 없다. 암컷 모기들은 종종 향기 나는 꽃을 찾기도 하는데, 특정 꽃의 향기가 모기를 유혹하기 때문이다. 모기가 향기를 뿜어내는 꽃과 식물에 이끌린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할 지라도 실제 사람이 사용하는 향수, 스킨, 로션 등과 같은 제품의 향에도 모기가 같은 반응을 보인다는 것은 아니다.

    ▲ 술을 마시면 모기에 더 잘 물린다?

    알코올이 모기를 더 잘 유혹한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있다. 플로리다 대학 시라이 오시카즈 박사에 따르면 모기는 맥주를 많이 마시는 사람을 좋아한다. 350ml 맥주(알코올 도수 5.5%)를 마시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보면 맥주를 마신 후에 모기가 더 다가온다는 실험 결과가 이를 입증해 준다.

    ▲ 모기에 안 물리려면 마늘을 먹어라?

    마늘을 먹거나 비타민B 알약을 섭취하면 모기에 덜 물린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한다. 검증을 위해 비타민C, 설탕을 넣은 캡슐을 먹게 한 그룹과 민간요법으로 쓰이는 마늘분말, 비타민B가 든 캡슐을 먹게 한 그룹으로 나눠 어느 쪽이 모기에 더 잘 물리는지 실험을 한 결과가 있다. 모기 물린 횟수를 세어 확인했더니 두 그룹에서 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 구강청정제를 사용하면 모기가 더 달려든다?

    구강청정제로 입을 헹구거나 스프레이형 구강청정제를 입에 뿌리면 모기에 더 잘 물린다는 속설도 있다. 이도 검증되지 않았다. 바나나를 먹으면 모기에 더 잘 물린다는 말도 있지만 이를 증명할 만한 연구 자료 역시 찾을 수 없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